환경일기장이란?
환경일기장 ‘함께 GREEN 하루(탐구)일기‘ 는 학생들이 일상 속에서
여러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고민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환경 학습 자료입니다.
교사는 창의적 체험 활동과 연계하여 환경일기장을 활용한 환경 수업을 진행하고,
학생들이 환경 일기를 꾸준히 작성하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.
지난 2010학년도부터 2022학년도까지 전국 870여개의 초·중학교에서
57,000여명의 학생들이 환경일기장 작성에 참가하였으며, 이번 2023학년도에는
더 많은 교사와 학생들이 환경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일기장을 제작·지원합니다.
주요 내용 | 신청 교사가 수령한 학생용 환경일기장과 교사용 지도서를 활용하여 10차시 이상을 수업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작성한 일기장과 교사 최종 보고서 등을 제출하면 이를 심사하여 시상함 |
---|---|
참가 대상 | 초등학교 1~6학년 담당 교사 |
중학교 1~3학년 담당 교사 | |
배포 기준 | 신청 교사 1인에 대한 교사용 지도서 1부 및 참여학생 명단에 맞춰 학생용 일기장을 선착순 배포 ※ 수량 소진 시 일찍 마감될 수 있으며, 배포 부수는 조정 될 수 있습니다. |
일기장 신청 | 2023년 3월 28일(화) ~ 선착순 마감시까지 |
---|---|
일기장 발송 | 2023년 3월 31일(금) 이후 순차적 발송 |
완성 일기장 제출 마감 | 2023년 10월 7일(금) |
제출할 곳 | 추후 별도 안내 예정 |
|
|||||||||||||||
단체 신청
배포
수업
참여학생 정보 및
일기장 제출 |
※ 학교, 학급 별 단체 신청만 가능(개인 참가 불가능)
※ '참여학생 정보 업로드'는 우편 발송된 학생들의 일기장과의 중복확인으로 심사에 누락되지 않기 위함이오니 꼭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.
※ 최종 보고서 제출 시, 저작물 귀속 및 이용동의서, 일기장 반환요청서 등도 함께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.
초등저(1~2학년) | 초등(3~4학년) |
---|---|
- 우리 주변의 다양한 길 - 숲길을 다니는 동물들 - 찻길을 건너는 동물들 - 하늘길과 바닷길에는 어떤 장애물이 있을까? - 동물이 다니는 생태 길 - 숲길을 함께 쓰는 방법 - 나무를 들여다보면 - 신비한 땅속 세상 - 집게의 집이 바뀌었어요 - 새들의 집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? - 동물의 집을 보호해요 - 함께 살아가는 우리 |
- 식탁 위, 닭과 계란 - 닭이 사는 곳 - 가축을 많이 기르면 기후가 변한다고? - 핸드폰은 어떻게 만들어질까? - 고릴라의 집은 어떻게 되었을까? - 버려진 핸드폰은 어디로 갈까? - 바나나에 씨가 많았다고? - 국민 과일이 되기까지 - 모두 한 종류의 바나나를 기른다면 - 떴다 떴다 비행기 - 힘차게, 더 멀리 나는 비행기 - 비행기가 기후를 바꾼다고? |
환경일기장 및 교사용 지도서 다운로드 초등 저(1~2학년) | 환경일기장 및 교사용 지도서 다운로드 초등 중(3~4학년) |
초등고(5~6학년) | 중등(전학년) |
|
|
- 맑은 공기가 좋아요 - 미세먼지가 땅에서 나온다고? - 맑은 하늘을 만드는 길 - 내가 만든 쓰레기 - 쓰레기를 사고 판다고? - 바다를 뒤덮는 쓰레기 - 전기를 만들 때 쓰레기가 나온다고? - 전기, 어디서 왔을까? - 깨끗하고 안전한 미래 - 도대체 왜 이렇게 더울까? - 살 곳을 잃어버린 사람들 - 우리의 미래를 지켜 주세요 - 소중한 먹거리가 버려진대요 - 행복한 먹거리를 위한 우리의 선택 - 밥상 위의 세상 |
- 과학 기술이 바꾸는 세상 - 나와 다른 존재를 보는 시선 - 인간이 인간을 바라볼 때 - 광고가 만드는 세상 - 해외 투자로 숲이 사라질 수 있다면? - 우리 모두가 잘 살려면 - 호모 플라스티쿠스가 살아가는 방법 - 그 많은 치킨과 햄버거는 어디서 왔을까? - 거대하고 단단한 공간에서 살아가려면 - 자동차 도시는 어떻게 만들어질까? - 미세먼지 가득한 하늘 - 기후를 변화시키는 사람들, 살 곳을 잃는 사람들 - 기후변화는 어느 나라가 어떻게 책임져야 할까? - 미래 사람들은 어떤 말을 하고 싶을까? |
환경일기장 및 교사용 지도서 다운로드 초등 고(5~6학년) | 환경일기장 및 교사용 지도서 다운로드 중등 |
시상내역
대상 | 시상수 | 시상내용 | |
---|---|---|---|
지도교사 | 9명 | 1명 | 교육부장관상 + 상금 15만원 |
4명 | 환경부장관상 + 상금 10만원 | ||
4명 | 기상청장상 + 상금 5만원 | ||
우수학생 | 17명 | 1명 | 교육부장관상 + 상금 15만원 |
8명 | 환경부장관상 + 상금 10만원 | ||
8명 | 기상청장상 + 상금 5만원 |
적격심사(1차 심사)
구분 | 심사부문 | 심사내용 | |
---|---|---|---|
공통 | 기본자격 | -신청 제출 기한 및 방법 등을 잘 지켰는가? | |
일기장 | 교사 | 참여기여도 | - 학급 학생 수 대비 참여 학생 비율이 높은가? |
학생 | 참여도 | - 전체 내용 중 70% 이상 작성하였는가? |
내용 심사(2차 심사)
구분 | 심사부문 | 심사내용 | |
---|---|---|---|
일기 | 교사 | 충실도(100) | - 주어진 분량 내에서 수업기록 보고서를 작성하였는가? |
-학생의 반응 및 교사의 생각을 작성하는 등 수업에 대하여 성찰하며 작성하였는가? | |||
학생 | 주제 적합도(30) | - 작성된 내용이 차시별 주제에 부합하는가? | |
구체성(30) | - 개인의 생각과 경험이 구체적으로 잘 드러나는가? | ||
참신성(30) | -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생각과 방식으로 작성하였는가? | ||
완성도(10) | - 분량, 가독성 구성(전달력) 등 작품의 완성도가 우수한가? |
홈페이지 환경교육포털 > 참여/소통 > 문의 게시판
이메일 whj@epa.or.kr / mj7141@epa.or.kr
전화 02-3407-1552, 1510(평일 10:00~18:00)